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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궁금해요)K5오너의 하이브리드 차에 대한 오해_SLR 2016-02-07




K5 하이브리드 출시 되자마자 실물도 안보고 계약하고 현재 10만키로 5년차 타고있는 사람입니다.


하이브리드 이제 갓 타시는 분들이나 안타보신분들의 오해가 좀 많은거 같아서 한번 적어봐요.



첫째, 시내주행에 더 유리하다?


제 경험상 시내주행만 할바에는 하이브리드 안탑니다.

하이브리드가 엔진에서 동력을 얻어서 배터리 충전이 어느정도 이상 됐을때 부터 동작을 합니다.

근데 이게 브레이크를 많이 밟아야 하는 시내주행때에는 충전도 잘 되지 않을뿐더러 배터리 충전을 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엔진을 돌립니다. 

오히려 적절한 신호없는 도로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한테 최고의 차가 아닌가 싶습니다.

고속에서는 하이브리드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80~100Km 사이의 속도만 유지한다면 연비 20km는 찍습니다.

복잡한 시내주행만 하면서 연비 20나온다는 분들은 과장이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ps. 추가해야 할 사항이 있네요.. 댓글들 보니 시내 주행시에 13키로 나온다는분들.. 정말 고속 구간이 없는건가요?

저는 시동걸고 도착해서 내릴때까지 50키로 이상 못달립니다. 가다 서다만 반복하는 8km 구간을 출퇴근 합니다.

저 또한 강남에서 출퇴근구간을 지나서 올림픽대로 타고 다닐땐 16키로 유지하면서 다녔더랬습니다.

시내 구간이라고 다 같은 구간은 아니니.. 하브가 유난히 유리한구간, 불리한 구간이 나뉘는듯 하네요..





둘째, 고속주행시에는 다른차도 비슷한 연비 나온다.


K5 가솔린, LPG, 하이브리드 모두 몰아보고 느껴본 개인경험입니다.

어떤 차종이든 고속에서 연비가 더 잘나오지만 그 효율을 가장 잘 낼수 있는게 하이브리드 인듯 합니다.

전기모터의 개입을 최대한 조절할수 있는 것도 신호가 없는 고속주행 구간이구요.

가장 메인앤진이 꺼진 상태로 장시간 주행이 가능한것도 고속입니다.

물론 다른차들도 고속에서 더 유리하지만 하이브리드 장점은 고속에서 더 두드러진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배터리 수리비가 비싸서 연비에서 득본거 거기서 까먹는다?


이건 저도 확신이 없었던 부분이어서 걱정도 많았었던 부분이예요. 

초반에 워낙에 이런 이야기도 많았었구요.

근데 k5 동호회 눈팅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만 배터리가 문제돼서 돈이 작살나는 경우는 거의 못봤습니다.

차량 결함으로 6년 10만 무상수리 조건도 있습니다만 신차일때와 지금과 성능 차이는 거의 없는듯 합니다.

이것 역시 기술이 계속 발전하겠지만 k5 초기모델에서도 거의 없는 문제이니 걱정할 문제는 아닌것 같구요.




개인적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을 당시 풀옵션으로 600정도 더 주고 산듯 합니다. 

당시 차량값이 3400이었나.. 했으니까요.

다들 그냥 더 등급 높은차를 사지 왜 그걸 사냐.. 라고 했는데 저는 굉장히 아직까지 만족하고 있고 후회 안해요.

우선 조용하고, 힘도 LPG, 가솔린 보다 좋고 묵직합니다.

험하던 운전습관도 차가 고쳐줬구요. 

다음 차를 바꾸게 된다면 한등급 위의 하이브리드 차량을 또 생각하고 있어요.

개인 취향이겠지만 사람들이 말하듯 그렇게 문제가 많지도.. 그리고 오너들이 말하듯 엄청나게 연비가 좋지도 않지만 충분히 만족하면서 탈수 있는 차가 아닌가 싶어요~


하이브리드 만세~!


댓글1)

음...1번은 현기차 하이브리드 기준인듯..


>어떤점에서요? 배터리 충전 방식은 거의 같을거라고 생각하는데..


>도요타의 경우 직병렬 혼합이고 모터도 두개고 용량도 더 커서... 근데 그게 특허라네요


>토요타는 모터가 2개입니다. 발전용 모터와 동력용 모터


>이게 특허라 쓰고 싶어도 못씀.


>발전용 모터도 결국 휘발유를 태워서 도는 모터일것 같은데..

지식이 없어서 잘 모르는 부분이네요..어디까지나 K5나 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이야기를 한거라..


>모터는 배터리로 도는거죠. ㅋㅋㅋ


>뭘 못쓰나요...포드 인피니티 gm 다 쓰고 있는데...


>그 배터리를 뭘로 충전하느냐 하는거지요..


>"적이 살아야 나도 산다" 도요타의 GM 돕기...하이브리드 특허기술 제공

출처: http://bluewins88.tistory.com/1127


>네, 포드랑 인피니티는 아예 도요타산하 아이신에서 사다 쓰구요...gm이 쓰는 볼텍도 도요타랑 거의 비슷한겁니다. 모터 구동 방식만 좀 다름.


>배터리 충전은 가솔린 태워서 하는거주~


>렉서스 하이브리드 글 올렸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www.slrclub.com/bbs/vx2.php?id=free&no=34957283


댓글2)

현기가 만든 아니 만들다 이상하게 변한 하이브리드를 타시고 이러시면 안되는데...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시내 주행에서 나와야 하는데 이것도 저것도 아닌 차를 만들어 하이브리드라고 선전하고...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동감입니다.


>이상하게 변한건가요...?

글쎄요.. 직접 몰아본 바로는 굉장히 만족스러운 차인데요..


>흠.....하이브리드 정의가 뭔가요..?


댓글3)

트랙스 디젤 타는데


고속 90~95 키로로 타면


연비 25 이상 나옵니다..


발컨 잘하면 28 언저리 까지 나와요...


이렇게 따지면,하이브리드 고속 메리트는 그닥 없는듯 한데요 ?


원래 제대로 된 하이브리드면



막히는 시내구간에서 전기모터 로 주행이 많은 


프리우스 처럼, 막히는 시내 연비가 가장 좋은게 정상 아닌가요 ?


그게 메리트 기도 하고요.


국산 하이브리드는 이번에 나오는 아이오닉도 


프리우스 하고는 비교대상 안된다고 알고 있어요


프리우스처럼, 전기를 베이스로 가솔린을 부로 돌리는게 아니라


가솔린을 베이스로 전기를 부로 돌린다고 하더군요..


하여간 국산 하브는 아직 메리트 없는거라 봐집니다..


그리고 위에 쓴 트랙스디젤 연비는 절대 과장이 아닙니다.


실제 제가 타고 있어요


>프리우스도 가솔린 베이스에 전기가 부입니다. 전기가 주라면 그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죠. 

디젤 고속 연비야 뭐 잘 나오는거 다들 알구 있구요, 원래 하이브리드는 시내운전시 연비가 높은게 정상이죠.


>트랙스랑 케이5랑 차급이다른데연비로논하기는 무리네요


>디젤은 디젤이죠 고속연비 30 찍는게 디젤차 입니다

심지어 액센트 디젤 오토도 고속도로 연비 30찍을 수 있어요 해봤습니다

디젤은 진동 소음이 심하고 겨울철 예열 할때 연료 많이 먹습니다

짧은 시내구간이면 디젤보다 하이브리드가 연료비가 적게들어요


>본문 내용 보고 


하이브리드 장점이 고속주행 연비라고 써서


아니라는 이야기로 적은겁니다


댓글4)

글작성자분이 하이브리드에 대해서 오해를 좀 하고계신듯 합니다

하이브리드 회생제동이란걸 합니다 브레이크 밟을때 줄어든 속도로 발전을 해서 전기에너지로 담아놨다가 출발할때 그 전기에너지로 모터를 돌려 연비를 향상시키는거지요

오히려 가다서다 반복하는 시내주행에서 하이브리드가 유리하다는 것이지요

물론 하이브리드 타본적 없습니다 ㅜㅜ 이론적으런 그렇다는거지요 ㅎㅎㅎ


>프리우스의 전기모터 


정말 메리트 있죠..


타보니 브레이크 밟을때 마다, 충전이 되는데


막히는 시내 운전하는 재미가 좋더군요


막힐수록 연비가 잘 나오는게 프리우스 죠..


그게 바로 전기모터 충전 이고..


>회생제동으로 얻을수있는전기는 아주적어요 그걸로 충분한 전기를 만들수있으면 플러그인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는 훨씬늘어나겠져


>저도 그런줄알았죠ㅎㅎ yf하브탑니다만 막히는곳엔 연비 개똥망입니다. 배터리 충전한다고 엔진겁나돌립니다.

물론 차에대해선 만족합니다


>오해 아닙니다. 주행중 바퀴가 구르는 동력으로도 충전 합니다.

고속도로에서 긴 내리막에서 브레이크 엑셀 아무 작동 안하고 주행하면 배터리 계속 찹니다.


>그게 직병렬과 모터갯수의 차이라더군요, 주행과 충전을 동시에 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



댓글5)

브레이크를 밟을때에 모터가 발전기 역할을 하면서 다시 충전이 되서 시내 연비가 좋은것인데..

현대는 그렇게 안하나보죠???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악셀없이 차가 미끄러만져도 배터리 충전 합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글쓴이는 신호대기 중 완전 정지를 말한 것 같은데요


댓글6)

ㅎㅎ 댓글이 복잡하고 어지럽네요. 현기 HEV 1세대 오너시네요. 저도 비슷하게.. 2세대였던 LF 하이브리드를 비슷한 과정으로샀습니다.. 가격도 비슷하시네요 ㅠㅠ

ㅎㅎ 다들 개인의견이 분분하니 더 할말은없지만.. 어쨌든 HEV를 몰아보니.. 저의 다음차는 꼭 순수전기차로 갈 예정입니다. 전기로 가는게 참 저는 매력있더라구요. ㅎㅎ 전기충전소여건만 나아지고 차의 종류만 조금더 다양해진다면, 주저없이 다음차는 완전전기차로 갈 예정입니다


>전 차 시동걸고부터 도착지에 차문 닫을때까지 막히는 도로를 다녀요..

시내도 시내 나름이구요.. 50키로 이상 밟을일이 거의 없이 다니다 보니 그런듯 하네요

도로사정, 운전습관에 따라 일반 차보다 더 크게 연비차이가 나는거 같으니...


댓글7)

11년도에 3300주고 yf하브뽑았어요.

차에대해선 만족하는편입니다만 1년에 2-3만 이상 탈거아님 그냥 가솔린이 낫다고 봅니다.


>뭐 다들 이론상으로 하시는 말씀은 저는 잘 모르겠어요. 

외제차하고 비교해서 어떤지는 더 모르구요. 프리우스는 일단 디자인부터 구려서 배제 했었구요.

다만, 다른 SUV, 세탄 많은 국산차를 타보고 지금 제 차에 대해 느끼는 부분을 개인 사견을 적은건데..

이론적인 이야기로 공인연비 어쩌고 하시면 뭐 할말 없습니다.

제 차가 뽑기가 거지같았다고 해도 할말은 없습니다.

그냥 제가 느낀게 그렇다는거고 시내주행만 할바엔 국산 하이브리트 추천하고 싶지 않다는 것일뿐..

맞다 틀리다의 문제를 이야기 하고 싶었던게 아니고 실제 10만 키로를 몰아보니 (고속도로, 막힘도로 반반 됩니다) 사람들이 몰아보지 않고 이런부분을 오해하더라 하는 부분을 적어본거예요


댓글8)

회사차로 프리우스 한 1년 몰아봤는데요, 하루 주행 100 키로 정도 했으니 여러 상황에서 다양한 경험을 해 봤습니다.


이론은 윗분들이 설명해 주셨으니 따로 설명 안드리고, 시내 연비 정말 잘나옵니다. 

우선, 제동시 급제동을 하면 별 소용이 없지만 서서히 제동을 하면 배터리가 충전이 됩니다. 좀 긴 내리막길 내려가면 배터리 게이지가 올라가는게 보이더군요.

시내에서 차막혀 기어갈때 엔진 꺼지고 배터리로만 갑니다. 어느정도 이상 속도 올라가거나 배터리가 낮아지면 엔진 시동걸립니다. 뭐 요즘 서있을때 시동 꺼지는 차들도 많지만 슬슬 기어가다 스다 하는 경우 하이브리드 장점이 부각됩니다.

그리고 공기역학적으로 효율이 좋게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뒷범퍼 가장자리가 각져 있는데 공기저항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하더군요. 지나가다 보니까 소나타 하이브리드도 비슷한 디자인이더군요. 그리고 타이어도 연비 잘나오는 타이어로.. 

그리고, 가솔린 엔진의 단점이 어느정도 RPM 이 올라가지 않는이상 토크가 별로 안나온다는 것인데요, 그에비해 모터는 RPM 과 상관이 없고요.. 그래서 엔진이 비효율적인 저 RPM 구간에서 모터가 도와주는 것이 연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파워버튼 누르고 밟으면 꽤 잘나갑니다.


댓글9)

케하 몰고 있지만 1번은 이상하네요

시내에서 아무리 꽉 막힌길이라도 13이하로 안떨어져서 전 시내가 더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10)

고속에서 연비 20나오면...연비만 놓고 생각하면 차라리 디젤 사는게 나을것 같은데요. 제차는 2200cc디젤인데 80~100주행 하면 20넘게 나오던데요.


>코란도, 무쏘, 뉴스포티지로 경유차만 몰다보니 기름값에서 아끼는거 차량 유지비에서 다 빠지더군요.

연비만 놓고 볼수가 없는 개인 사정이라... 디젤차는 그냥 싫습니다.. ㅠ;


댓글11)

저도 케이파이브 하브 운행합니다. 구형이구요. 시내에서 13~15 나오구요. 님저럼 그 속도로 운행하면서 발컨하면 틔립상에서 28 나옵니다. 그래서 만땅 기름넣고 천키로까지도 넘게 타본적 있구요


>시내주행을 만땅넣고 천키로 타셨다구요?


댓글12)

와이프차로 14년식 K5 하이브리드.

만족하는데 다만 가속시 엔진소리가 

가솔린 버전보다 더 큰거 같아요

MPI인데 엣킨슨 방식이라 그런건지.


다음에 차를 바꾼다면 또 하이브리드 탈 계획입니다.


댓글13)

하이브리드 차에 대한 오해는 본인이 하는 것 같네요.


하이브리드도 메이커마다 차이가 있고, 현대는 심지어 연식에 따라 다른 것 같은데, 본인 차 1대로 일반화하는 오류가 있네요.


댓글14)

고속에서 하이브리드의 장점이 부각된다니...ㄷㄷㄷ


댓글15)

저도 K5 하이브리드 타는데 출퇴근이 10키로정도로 짧지만 시내연비는 12~13키로는 나오네요. 하이브리드의 또다른 장점은 저속에서의 정숙성이라고 생각합니다ㅋ


댓글16)

하이브리브 보단 디젤연비가 더 우수합니다!! ㅎ ㄷ ㄷ


댓글17)

일본 여행갓을때 토요타 아큐아라는 차를 몰았는데 3박4일 풀로 몰고 고속도로도 3번정도타고 반납시 만땅 넣었는데 1200엔 나오더라구요. 차가 작긴한데 진심 갖고싶엇음


댓글18)

저도 초기 K5H인데..배터리 성능이 예전만 못한 것 같다고 느끼는데..괜찮으신가봐요..?

초기엔 평균 22정도 나왔는데 요즘은 펌업때문인지는 몰라도 17정도밖에 안나옴..


>저도 초기에는 트립연비 23~25키로 였는데, 그때도 실연비는 17키로 수준이었습니다.


ecu펌업하고 트립연비가 실연비와 거의 비슷하게 떨어집니다..

지금은 트립 17키로, 실연비 16키로 정도...


댓글19)

하이브리드의 배터리는 일반적인 자동차에잇는 배터리와 동일한 기능도 하나요??

기본적으로 달려있는배터리보다는 용량이 클테니.. 방전이 쉽게 되지도 않을거같은데.. 그런가요?


>하이브리드는 엔진이 두 개라고 보면 됩니다 시동끄면 일반 차와 같습니다 블랙박스든 기타 전기를 쓰든 스타터(일반 차량에 있는 배터리) 배터리를 쓰게 되어 있습니다


댓글20)

시내주행보다 고속도로 주행에서 더 유리하다는 건 동감합니다만 

고속도로 주행시 장시간 배터리로만 주행한다는 건 납득이 안 가네요 길어봤자 몇분일텐데... 

경사가 없는 평지에서 탄력 주행시 출력이 감소하면서 배터리만 개입되어 주행이 되는 겁니다


2015년식 K7 타고 있고 연비는 한두시간 시내주행시 16키로 정도 나오구요 고속도로나 국도 장거리 주행시 18에서 20 정도 나옵니다

주중에는 거의 새워두고 있는데 어쩌다 잠깐 탈 때 일이십분 정도...11에서 12정도 나오네요


저 또한 만족하면서 타고 있고요 다음차도 하이브리드 살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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