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동차 궁금해요)올뉴알티마 5000km 운행후기 및 닛산cvt_뽐뿌 2017-09-27





올뉴알티마 2.5 SL smart를 5월말에 인수하여 

어느덧 5000km를 탔네요~ 저번주에 센터들러서 기본점검이랑 오일교환도 하구요^^;

4개월동안 올뉴알티마는 딱 4대 봤네요ㅋ

저번달 나름 수입차판매 6위인가 8위인가 했던데 그래봐야 3백대밖에 안되니 머ㅎㅎ


골프백땜에 320d를 포기하고

어코드랑 마지막까지 고민하다가 왔는데 지금까진 나름 만족하면서 타고있습니다ㅎ

독3사 프리미엄과, 어코드의 중후한 외관을 포기한게 아쉽긴 하지만요ㅋ


첫차다보니 들떠서 초반엔 알티마가 최고라고 생각하면서 탔는데...

가성비가 좋은차인거지, 4천만원 넘어가는 차량과 비교하면 역시 그냥 3천만원대 차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요새 좀 더 써서 q50으로라도 갈걸 그랬나..하는 생각을 가끔ㅎㅎ)

그래도 2500cc인만큼 충분히 잘 달리고 잘 서는 좋은차인거 같아요.

시내 발끝주행시 초반답력이 좋아서 운행하기도 편하구요.


장점으로는

일단 연비ㅎㅎ 공인연비가 13.3인데 아래에 사진연비는 제 퇴근길 연비네요ㅋ 경인고속도로에선 20정도 될텐데 서울시내에 들어오는순간 바로.. 알티마는 고속에서의 연비가 특히 좋다는 것 같더라구요. 저건 퇴근때만 했던거구 한달정도 타고다니면 대략 11-12정도 됩니다.


엔진음도 상당히 좋습니다. Ds모드로 하면 발밑에서 서스가 딱딱해지는게 바로 느껴지는것도 좋구요. 스포츠모드까지 켜서 밟으면 소리가 아주 기분좋더라구요. 시끄럽고 연비 떨어져서 전 답답할때만 씁니다만ㅎ

2500cc N/A 엔진이라 터보렉이 없어서 좋네요ㅎ


시내주행시엔 실내가 아주 조용합니다. 이전모델은 이런저런 소리가 났다는거 같던데, 페리모델은 잡소리가 없어서 좋네요.


시트 좋은거야 워낙 유명하니 생략하기로.. 근데 높낮이랑 럼버서포트 조정을 잘 하는게 중요한거 같아요.

보스오디오 역시 머.. 엄청좋은건 아니지만 다른 일반오디오랑 비교는..ㅋ


단점이자 장점으로 뒷좌석 시트포지션이 조금 높은데, 뒷좌석에서의 시야확보나 다리각도를 올려줘서 좋은데 인터넷에보면 이거 싫어하는 분들도 있는 것 같더라구요. 저희 부모님은 편하다고 하십니다.


단점으로는

25-35km/h에서의 뜬금 벌쳐발업.. 락업때문인건지 갑자기 확 치고나갑니다;; 이런 기능땜에 연비가 좋은거같긴 한데..


3천키로 탈때까지 저속주행시 꿀렁임이 있었습니다. 가끔 얘기나오던 부분이라 나도 뽑기가 잘못된건가.. 하고 있었는데 그 후론 사라졌습니다. 더 타봐야 알겠지만, ecu가 학습을 잘한건지 무튼 요새는 없어졌네요.


고속주행시 바닥소음과 풍절음. 창문은 이중차음이 기본으로 되어있다는데도 상당한 편입니다. 타차량과 비교는 쉽지않네요. 오토뷰 김기태pd님은 리뷰에서 따로 언급은 안하신거 같긴한데.. 바닥소음은 어코드보단 덜하지만 시끄러운 편이구요, 다만 기본타이어인 미쉐린말고 다른 타이어로 바꾸면 줄어든다고 알고 있습니다. 


후방카메라 화질이 떨어집니다;; 보이는건 잘 보입니다만 그래도 시대가 어느때인데ㅎㅎ

보험료와 세금은 역시.. 자동차세는 60정도 나오는거 같고, 보험료는 국산차보다 2-30 더나오는거 같네요

단점관련해선 궁금한 것 추가로 있으신분 계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딱히생각이ㅋ


sm6나 말리부, 어코드나 캠리와의 비교는 별로 의미 없는거 같아요ㅎㅎ

가격 똑같고 성능 비슷한.. 취향대로 타보고 결정하면 되는거 아닌가 싶네요ㅋ

하지만, 옵티마cvt에 이미 길들여진 저는 다시 선택해도 아마 알티마로ㅎㅎ



추가로,

최근 디젤게이트와 몇일전 2580을 분수령으로 일제 가솔린차에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그에 비례해서 근거없는 비난도 늘어나는 듯 하여 몇가지 사항에 대해서 적어보려 합니다.


알티마는 미션 문제가 늘 연관검색어처럼 따라 다녀서 오너인 저도 불안해서 조사해봤습니다.

참고로 미국에서 알티마 미션 관련해서는 어떠한 리콜 조치도 없었습니다.


가장 많이 팔리는 미국에서 판매량과 미션관련 컴플레인 빈도수는 어떤지 살펴 봤습니다.


* 판매량


2011년 : 268,981대

2012년 : 302,934대

2013년 : 320,723대 

2014년 : 335,644대 

2015년 : 333,398대

2016년 : 238,200대(8월까지)


* 알티마에 대한 전체 불만 건수 / 미션 관련 불만 건수 / 미션 교체 건수

유명한 http://www.carcomplaints.com/Nissan... 참조했습니다

오늘 날짜 기준으로 올려드립니다.


2011년 : 41건 / 6건 / 3건

2012년 : 60건 / 17건 / 3건

2013년 : 487건 / 118건 / 59건 

2014년 : 174건 / 43건 / 24건 

2015년 : 101건 / 19건 / 3건 

2016년 : 3건 / 0건 / 0건


* 결론

위 데이터가 모든 판매차량의 통계는 아니지만 소문대로 미션이 자주 나가는건 아닙니다

오히려 판매량 대비 미션 교체로 이어질 확률은 매우 희박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2013년도의 경우 눈에 띄게 미션 문제가 많았는데 5세대로 풀체인지 되면서 미션 쪽에 

문제가 있었던거 같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불량건이 줄어들고 2016년 페리후는 완벽히 해결 했으리라 믿습니다ㅠㅠ


BMW 화재로 매스컴에 연일 나올때도 불날까봐 BMW는 못사겠다던 분들 거의 없었지요?

S클래스 시동 꺼짐 뉴스 나와도 S클래스는 7시리즈를 압살하고 있고요.


어느 브랜드, 어느 자동차건 불량,결함 0%는 없습니다.

물론 그 빈도가 얼마나 되느냐 또 해결 할수 있는 불량이냐가 문제죠.


무엇보다도 그 불량이 나한테 걸리느냐 안걸리느냐가 제일 중요하긴 하죠

쓰다보니 역시 최종 결론은 운빨..뽑기인가요 ㅋㅋ


몇달 타보니까 장단점이 있는 알티마지만 인터넷상에서 얘기하는 미션 문제에 대해 너무 민감하실 필요는 없을거 같아요^^



댓글1)

사실 차값으로는 내구성좋은 일본차를 찾고 알티마도 그 중에 한차종이지만 막상살려고 하면 유지비에 등돌리게 되는게 현실이죠. 보험료는 2배이상 비쌀것이고 아무래도 차후에 소모품외에도 부속류를 갈아야된다면 5배이상 비싼게 현실이다 보니까 중형은 올뉴말리부,SM6,LF로 많이들가지요 여유만되면 알티마도 정말 좋은차량임은 확실합니다. 확실히 대안.대안하는데 제일가깝죠


>보험료는 20정도 더 나온다고 위에 썼습니다만.. 사기전에 소나타 보험료랑 비교해 봤었네요. 일본차는 as 1.3-1.5배정도 생각하면 된다고 알고있구요~ 고장안나길 바랄뿐입니다~


댓글2)

알티마 차 싸고 좋은거아는데 그래도 향후 수리비,소모품 부속류 같은거때문에 현기갓네요..대부분 소나타 k7그랜뎌 알티마 고민 하시다저랑 같은 부분땜에 현기가는분 많을거에용...


>엔진수리비 생각하면 as기대값은 도찐개찐일듯 싶어요..


>엔진수리비같은소리하네 알티마타서 아무문제없는것 좋은데 모든 현기차들이 엔진수리하지는않아요 비율적으로 엄청낮죠 그런데 이런식으로 비아냥거리는것보면 현빠나 당신이나 크게다를건없어보이네여


댓글3)

올해말 제가 사려고 했는데 6월에 귀국한 동생이 추천하자마자 질렀네요 


저도 아반떼하브 NSM5라구나 타면서 cvt에 거부감이 없어요


일단 옵션 선택이 깔끔하죠 깡통 다음이 네비 썬룹 그 다음 이런식으로 추가 옵션은 없고


동생은 2.5 sl 샀고 6월 당시 닛산 자체프로모션 100 영맨 100 + 3종이었는데 3종 대신 현금으로 받기로 하고 총 할인 260 받았었네요


지금도 동생한테 물어보면 차는 잘 산거 같다고 하네요


부모님도 동생차 타보면 편하다고 ㅎㅎ


올뉴알티마 괜찮은차 같아요 안전운전하세요


댓글4)

2008년에 무라노 3.5 소유했는데요 같은 cc 대비 시내를 다녀도 1.5킬로 정도 연비가 차이나더군요, 연비도 좋고 토크도 그때당시 55토크 개발완료 했다고 뉴스에 나왔던것 같은데 지금은 60토크 이상도 넘을것같네요,, 


그때는 cvt가 뭔지도 모르고 무라노 구입했는데 알고보니 cvt ㅎㅎㅎ 아마 무라노 cvt가 제로백 7초대 일건데 잘나고 부드럽고 조용하고,,


댓글5)

일제차 유지비는 직접 겪어 본 봐로는 사고시에는 당연히 외제차로 분류되어서 국산차 대비 비싼건 맞습니다. 하지만 기타 소모품은 국산차 대비 특별히 비싼건 없습니다. 국산차 부품 대비 다 수입품이라서 국산부품 대비 비싼거지 헉 소리 날정도로 비싸진 않습니다. 독일차는 모르겠지만 도요타 닛산 혼다 정도는 소모품이 크게 부담스러운 수준도 아니고 국산차 대비 고장율도 훨씬 적고 부품이 비싼만큼 내구성도 좋다는게 느껴본 바 입니다. 캠리,프리우스,cr-v,어코드,알티마 미국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팔리는 차종은 성능 때문에 사는게 아니라 유지 관리 별로 신경 안써도 고장 빈도가 낮아서 유지비가 적게 들어가는 차종이라 많이들 구매하는 차량 입니다.


>ㅎㅎ저도 고장없이 10년타길 바라고 있어요ㅎ


댓글6)

반갑습니다. 구매하고 1년 다 돼가는데... 만족합니다.

풍절음 노면 소음 올라오는거 공감하네요.

잡아야되는데 ㄷㄷㄷ


>ㅎㅎ타이어 바꾸는방법밖에 없는거 같아요ㅋ


댓글7)

알티마 미션은 잘 모르겠고, 가장 문제는 네비랑 보드판이죠ㅋ 소음은 뭐 그닥 신경쓰이진 않는 것 같네요. 장거리 운행시 엉덩이랑 허벅지가 안아픈게 가장 큰 장점. 그리고 고속연비가 제가 좀 달리는 편인데도 15~16 나오니까 잘 나오는 편이죠.


>보드판이 뭔가요?ㅎ 네비가 좀 밑에달린건 안좋은거 같긴해요ㅋ 지금은 적응되서 힐끔힐끔 잘 보지만요ㅎ


>네비 뻑나면 메인보드 교체해야 돼요. 근데 이게 잘나가요 저도 한 번 교체했네요. 사제를 달던가 해야지 원 ㅋㅋ


>참고로 그랜져 탈 때 고속연비 11킬로 나왔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