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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궁금해요)뉴캠리 오너의 1년 주관적인 후기 및 시승기_뽐뿌 2013-05-08


현재나오는 캠리의 페이스리프트 이전 모델인 2012년식 뉴캠리를 구매한 오너의 시승기 및 장단점 분석입니다. 캠리를 포함, 모든 자동차는 새로운 모델이 나오기전 폭풍할인을 하게 되는데요..이 글을 쓴 유저는 1년 타고 폭풍할인 소식을 듣고 매우 배가 아파 하네요...


곧 캠리 2018 모델이 국내에 출시될 예정인데, 저렴하게 캠리를 구하고자 한다면 이번 기회를 노리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캠리가 너무 이슈네요. 

저희 회사 직원들도 캠리 사겠다며 저에게 문의를 하고, 뽐뿌에서도 핫게도 가고요

그와중에 제 속은 정말 위산이 역류하는 느낌입니다. ㅜ 이렇게 할인을 해버릴줄이야;;;

마음이 아픕니다.


어쨋든 저는 뉴캠리를 작년 8월에 구매를 해서 약 15000km달린 오너입니다.

그전엔 아반때(3년) -> NF트랜스폼(4년) 경력을 가지고 있고요.

30살 초반이구 관리 잘해서 20년 탈거라고 20년타면 현기차 10년마다 2번 사는것보다 싼거라고

와이프한테 캠리 사자고 무릎꿇어서 얻어냇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런 어거지 계산 안해도 싸네요;;; ㅎㄷㄷ)


그럼 제가 느끼는 캠리의 장점을 적어보겠습니다.


장점


1. 정숙성

idle rpm이 정확히 얼만지는 모르겠지만 매우 낮은것 같습니다. 

그래서 시동켜도 소음이 거의 나지 않습니다. 특히 이번에 이벤트 해서 모빌원 엔진오일 갈아서 조용합니다. 주행 rpm도 연비 세팅때문인지 rpm이 크게 오르지 않아서 160달려도 조용해서 노래듣기에 좋습니다. 대화하기에도 좋고요.  가끔씩 시동끈줄알고 시동안끄고 내리는데 그럼 차가 삑삑거립니다. 시동끄라고요


2. 성능

역시 2500cc 엔진(도요타) + 6단 미션(아이신) 조합이라 힘은 넘칩니다. 최고속도(190, Lock)까지 아무무리없이 쭈욱 올라갑니다. 140 ~ 160영역에서도 힘이 남고 조용합니다. (수정함)

연비위주의 셋팅이라 치고 나가는건 떨어지지만, 스포츠 모드로 변속기 바꾸면 부우웅 하면서 튀어나갑니다.(엔진소리 좋습니다)

 코너링시에도 서스가 소프트하지만 차체가 낮아서 그런지 꿀렁거림 없이 부드럽게 코너링 되고 롤링 되는 느낌은 없습니다.


3.  안전

4세대 에어백 10개 달렸다고 하고 미국기준 통과한 차량이니까 안전할거라고 그냥 믿습니다;;; 그래도 고속에서 사고나면 답이 없을것 같고요.

이번에 오프셋 충돌 푸어 레벨 받은것은 전체 안전에서 푸어는 아니고 새로운 기준의 옵셋충돌 푸어레벨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쨋든 좀 겁먹어서 운전할때는 의자는 뒤로 최대한 빼고 운전합니다.;;;


4. 연비

연비는 신기할정도로 좋습니다. 부산가는길에 크루즈 대충 100정도로 걸어두고 멍때리면 17, 18, 19 이런식으로 연비가 올라갑니다. 평균적으로 시내 연비는 9~10나오고 고속도로 연비는 13~14정도 나옵니다.


5. 네비게이션(LG제작)

제가 아끼는 부분입니다. 네비게이션(3D아틀란맵)으로 핸드폰, 음악, 자동차 컨트롤등등 모두 가능하고 간단히 조작할 수 있습니다. 


6. 외제차 허새

장인장모님이 우리딸 시집잘가서 외제차 타고 다닌다고 좋아하십니다;;; 

저희 부모님도 좋아하시고요;;; 울아들 성공해서 외제차 타고 다닌다고요;;;


7. 품질

미국쪽에서 들리는 말론 10년타는동안 고칠게 없다더라고요. 아줌마가 박아서 범퍼 한번 갈았는데 70만원이었나?? 그렇게 비싸진 않았어요. 상대방이 보험처리 했고요. 

사고시 처리방법은 사고 신고하면 렌터카 아저씨가 벤츠하나 주고 차를 가져가서 알아서 고쳐서 갖고오면 벤츠 반납하면 되더라고요.



단점

1. 가격

솔직히 소나타만한 차가 너무 비쌉니다. 3300만원 영맨 할인받고 모하고 해도 3100정도입니다. 

그럼 그렌져랑 2.4랑 고민이 됩니다. 하지만 이제 300할인에 영맨할인 추가로 들어간다니까 2800이면 사니까 더이상 단점도 아닌것 같네요.


2. 디자인

제가 볼땐 이쁘기만 하던데요;;; 많은 분들이 좋아하진 않는것 같습니다.

인테리어는 의외로 노티나면서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우레탄 제질 대쉬보드에 스티치도 넣어놔서 가죽인척 눈가림도 해놨습니다.


3. 그리곤 없어보이네요;;; 통풍시트니 뒷자리 엉따 기능이니 없는데 별로 중요한것도 아니고요.

기계과를 나오고 자동차 연구소쪽에서도 일해봐서 자동차 기계적 성능측면으로 중요시 하기때문에 그외 편의장비에는 눈길이 안갑니다.


이상 지극히 주관적인 캠리 오너의 주행 후기였습니다. ^^;;; 

구매 의향 있으신분들은 참고하세요.


댓글1)

160키로에서 알피엠이 2000이하라구요?


>그렇더라고요;;;; 조용히 달리다가 계기판보고 헉해요;;; 엔진 rpm이 안올라가서 소리가 별로 안나거든요;;;


>나두 캠리 오너인데...160에서 알피엠2천이하 절대로 아닌데 ㅡㅡ


댓글2)

2500씨씨 연비가 후덜덜하네요.. 하브보다 잘나오는듯한데..


>연비는 진짜 좋습니다. 제가 차닳을까봐 얌전히 운전하는것도 있겠구요. ^^;; 캠리 하이브리드는 연비가 진짜 엄청나다고 하더라고요;;;


댓글3)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캠리 고민하는 친구한테 컨트롤 cv 했네요.


>근데 최고의 단점은 아무래도 

내가 사고를 냈을 시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ㅎㅎ


>^^;; 그건 누구에게나 해당되겠죠;; 안전운전 해야죠 ^^;;


댓글4)

도요타는 다 좋은데 딱 한가지. 디자인이 제 취향이 아니라서... 디자인좀 어떻게 안되나..

지금 차 바꾸려고 이것 저것 알아보는 중인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5)

140~160에서 2000rpm은 아닐꺼같은데요..

저도 놀라워서 지금 2012년형 2500cc 캠리 기준으로 자료 찾아서 계산해봤는데 급하게 계산해서 틀릴수도 있겠습니다만 (순정 타이어 215/55R17, 기어비 스펙 찾아보니까 6단 0.608, 종감속 3.634 적용)


대~략..6단 2000rpm정도 에 114km/h 나오거든요..틀릴수도 있겠습니다만 차이가 많이 나네요

이론적인거랑 현실적인거랑 차이가 날수 있겠습니다만 많이 차이 나는거 같습니다 rpm을 착각 하신거 아닌지..아무리 그래도 160에 2000rpm 이하는 말이 안되는거 같아요


>그런가요? ^^;; 저도 다시한번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다만 궁금한점은 

1. 캠리의 엔진선도를 어디서 확인하셨는지? 2. 내부 마찰은 어떻게 계산하셨는지 3. 계산 방법은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하네요 ^^;;

1번과 2번은 회사 기밀사항일텐데요;;; 그외 고려해하지만 소비자가 알수 없는 사항이 많을거라 계산기로 쉽게 계산될 사항은 아닌것 같습니다.


다른 예로 위 기어스펙에 맞는 식대로라면 대략적으로 3.634 2.541 1.776 1.241 0.868 0.608쯤 변속비가 계산되는데, 2000rpm에서 무조건 변속된다고 가정하고 6단 2000rpm에서 114km/h라면 1단->2단은 19km/h, 2단->3단은 27.18, 3단->4단은 38.89, 4단->5단은 55.67, 5단->6단은 79.58km/h에서 변속이 되는데, 제차가 이렇게 변속이 자주 됐나 싶습니다


어쨋든 집에 가는길에 rpm이 어느정돈지 제대로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


>여러 조건을 떠나서 계산하는 식 있습니다 대입해서 계산해보면 대략 맞아요 

그래서 이론적인 계산이라고 하죠 하지만 몇십키로 오차가 날정도는 아닙니다

계산 식은 어떻게 딱 한식으로 표현을 못하겠네요 인터넷 검색하면 기어비에 따른 속도 계산 대충 뭐 이렇게 검색할수 있습니다

지금 계산을 지웠는데 대략 1000rpm플러스하면 맞는거 같아요 6단 3000에서 170몇인가 나온거 갔더군요


>내부마찰은 관계없는거 아닌가요?? 알피엠이랑 타이어 기어비로 계산한건데...? 흠??


>140~160에 2000rpm은 틀린거 확실하기 때문에 확인해 볼 필요 없습니다.


기어비도 엉터리로 써놓으셨는데,

캠리 2.5 기어비는 1단 3.3, 2단 1.9, 3단 1.42, 4단 1.0, 5단 0.713, 6단 0.608, 후진 4.148, 종감속 3.634이고, 6단에서 종합 기어비가 2.209이니 크랭크샤프트가 2.209바퀴 돌 때 바퀴쪽은 1바퀴 돌아갑니다. 락업클러치가 붙어서 직결된 상태라고 하면 바퀴는 분당 905바퀴 돌아갈 때 크랭크샤프트가 2000바퀴 돌아가는데(2000rpm), 캠리 타이어는 215/55R17이니 원주 2099.5mm 짜리고, 바퀴가 분당 905바퀴 돌 때의 차량 속도는 1900m/m (114km/h)가 됩니다.


참고로 속도계에 뜨는 속도 자체가 미션 출력단 센서를 달아서 샤프트가 몇바퀴 돌아가나를 측정한 다음에 그거 돌아간 횟수(=바퀴 돌아간 횟수)를 가지고 역산해서 띄워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추정하는 겁니다. 고로 락업이 붙은 이상 2000rpm에 140~160이 될 수는 없습니다.


>듣고보니 맞는말씀 같네요. 그럼 이론적으로 2450에서 2800rpm사이겠네요. ^^ 정정할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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