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동차 궁금해요)LF쏘나타 하이브리드 인증및 차량, 옵션 구매후기_뽐뿌 2017-03-20


개인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궁금증이 많습니다. 아마도 다음차를 선택할 때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사지 않을까 싶은데...(결론적으로는 전기차를 사고 싶지만, 인프라가 완성되면 사려구요..) 국산 하이브리드의 대표주자격인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어떤 평가를 받고 있을까요?




먼저 전 평범한 30대 중후반의 15개월 딸을둔 평범은 직장인입니다~ 그리고 차알못입니다 ㅎㅎㅎ

차량 튜닝보단 순정으로 다니는 편이고, 운전스타일도 천천히 스무스하게 하는 편입니다.

기존에 뉴sm3 > 올란도를 타고 있었고, sm3에서 올란도로 변경한 이유는 캠핑때문에 올란도로 변경을 했었습니다...   

키로수도 많이 되고, 진동소음도 심해져 다시 차량을 바꾸려고 알아보면서, 3500전후의 예산으로 차량을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작은돈이 아니기에.. 거의 2~3달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1월말에 계약하고 2월중순에 출고하였고, 오늘 3천키로가 되어서 구입고민, 부터, 구입후기, 각종 옵션 사용기등을 간단히 써 봤습니다~

정말 저 개인적인 생각만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잘못알고 있는 부분있으면 너그럽게 이해해 주세요~


* 차량 교체 이유 *

먼저 sm3 를 만족스럽게 타다 올란도로 변경은 순전히 캠핑때문이였습니다. 평소주행이 많은편인지라 4년만에 9만3천키로가 되었습니다.

5만 키로 넘으니 디젤특유의 진동소음때문에 운전 스트레스도 심했고, 와이프님이 2열에 대한 불만이 많아서, 세단으로 변경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올란도 2열이 승차감이 좋은편도 아니고, 레그룸이 좁은편이라.. 또 제가 키가 182정도라 셋팅하면 뒷자리가 좁아 아기가 답답해 하기도 하더라고요 (제 개인생각입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차량에 대한 불만보다는.. 그냥 기변뽐이 와서 바꾼게 제일 큰이유라고 생각합니다.

 

* 차량 구입전 비교대상 *

처음에 하이브리드를 구매하려고 한 이유는, 저도 현기차보단 르쌍쉐를 사자 라는 마인드였는데.. 회사에 그렌져하브를 모시는 동료분 차를 타보고 우앙.... 이거 너무 좋아!! 라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다만 그렌져 하브는 트렁크가 작아, 회사 동료분도 다른차종을 추천했고..

부천<>강남 시내 주위 출근이라, 가급적 하브로 하려했지만, 가솔린 모델도 고민을 했었기에,  물망에 오른차들이, K5하브, LF하브, sm6, 말리부,  흔히 국내 준중형 4총사였습니다.   (디젤은.. 다신 사고싶지 않아.. 라고 생각해서.. suv랑 디젤차는 제외했습니다.)

차량교체시 가장 중요시 본게 2열의 편안함이였습니다. 차 볼때도 2열부터 앉아보고 볼 정도였습니다;;

 

k5, k5하브 : 또다른 직장동료분의 k5(가솔린2.0)를 시승했었는데, 전체적으로 괜찮았습니다..  가격도 쏘하랑 크게 차이가 없었고요,   옵션도 머 비슷비슷 했습니다. 다만 전.. 그 기아차 특유의 붉은색led 들이 정말 싫더라고요.. (이건 정말 완전 개인차) 그리고 쏘나타는 패밀리, k5 스포티한 느낌을 추구한것 같아.. 서로 풀옵의 옵션을 했었을때 만족도가 달랐었습니다. (별거아니지만 리어전동커튼같은..) 

그리고 실내 디자인과 전체적인 느낌이.. 저랑은 좀 안맞더라구요 (정말 개인적인 느낌이예요!!)

 

말리부 : 실제 매장가서 봤는데 2열이 생각보다 좁았습니다,  튼튼해보이는 모습과 열고닫을때 묵직한느낌.. (올란도처럼)

그리고 2번째 쉐보레 할인까지 정말 땡겼는데..   약 4년정도 바로정비의 충격적인 정비태도와(케바케지만..) 

올란도 타면서 생겼던 쉐보레의 불신들때문에 다시 쉐보레 차량 사기가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아마 말리부 하이브리드가 친환경 인증받았으면, 샀을지도.....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sm6 : 역시 매장방문해서 차량 봤고, 방문했던 매장중에서 제일 불친절한 매장이기도 했습니다.

머 여하튼 차량 본다고 해서 이리저리 보는데.. 제일 큰 문제가 2열이 너무 좁았구요, 앞자리 셋팅해서 레그룸을 확보해도, 

뒤쪽 헤드룸이 너무 좁아서 상당히 답답한 느낌이 많이 났습니다. 실제 전 머리가 닿기도 했구요. 그외 8인치 s링크와 조작모습과...

어느정도 옵션 맞추면 오르는 가격을 보고.. ㄷㄷㄷㄷㄷ 하더라구요..  하지만 차는 제일 예쁘구, 운전석 착석감도 가장 좋았습니다.

 

* LF쏘나타 하이브리드 구입 이유및 구입옵션 *

위 차종은 다 매장에서만 봤는데, 유일하게 현대직원이 매장에서 시승을 권하더라구요, 집근처 가까운곳에 시승센터가 있었구요.

영맨이 바로 시승센터에 전화해줘서 약속 잡아주고 시승센터로 이동하였습니다.

시승센터에서 LF 쏘하 풀옵 차량을 운행했고, 한 20~30여분 시승하면서 정말 큰 막족감을 느꼈습니다. 차에 대해서 말로만 듣는것보다 훨씬 더 이해하기도 쉬웠고요.

지금 생각해보면 위 차량들도 직접 시승했으면, 좀더 객관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매장에서 전시차량 보는거랑, 실제 시승해보는거랑 정말 큰 차이가 있더라구요.  

(차량 구매하시는 분들.. 저처럼 뻘쭘해서 물어보는 망설이지 마시구요..당당히 요청하세요~~ 시승시스템 모두 잘 되어 있습니다~ 보험도 빵빵하게 되어 있습니다.)

 

올란도타다, 각종옵션들로 무장된 최신차량 타보니 정말 신세계더라구요, 또 디젤(RV)차 타다 승용 하브 타니 승차감도 너무 좋고, 전체적으로 다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때 이미 눈에 콩깍지가 씌여진것같습니다)

 


* 구입시 옵션 *

등급 프리미엄 스페셜, 블랙

옵션 : 파썬, 컨비니언스A(리어커튼,2열커튼,주차보조) , 주행보조(ascc, ldwd, 스마트하이빔, fcws , 8인치 네비 (블루링크)

최고사양에, 색상옵션 빼고... 모두 했습니다.ㅠ.ㅠ....

 

 * 주행관련 *

기본 에코모드로 셋팅되어 있는데, 딱히 노멀이나 스포츠모드로 변경한적이 거의~~ 없습니다.

혼자탈때도 그렇고 와이프와 아기데리고 타도 힘이 딸린다거나 그런 느낌은 크게 없더라구요.

(물론 제가 천천히 운전하고, 고속으로 달리는 편이 아닌 성격인 부분도 있는것 같습니다. 고속에서도 120~130정도로..)

출퇴근(강남<>부천) 거리내에 따로 달릴 수 있는 부분도 많이 없기도 하지만.. 장거리를 동해, 서산 두번갔는데..

크게 힘이 딸리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까페에서는 별도 메모리튜닝해서 스포츠 모드 유지하게 하시는분들도 많은데, 

굳이 그럴필요는 없을것 같더라구요.

 

중고속에서 엔진개입하는 부분은 이질감이 크게 없습니다...만... 저속에서.. 특히 마트 주차장같은 곳에서  내려가거나 올라갈때

울컥울컥합니다.  올라갈때는 모터로 올라가다 힘딸려서 엔진개입되면 확 올라가는 느낌??  그런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핸들은 말도 많고 탈도많은 현기 mdps-c .. 전차가 올란도 유압식이다 보니, 고속이나 중고속에서 묵직하게 원하는 만큼 조향이 되었는데..

mdps는 돌리는 감이 미묘하게 다른듯.. 같은듯? 하여.. 에매하게 불편합니다. 이정도면 ? 하면 좀 많이가고, 이정도면 ? 하면 좀 적게 가고.. 아 오묘합니다... 말로 설명하기 참 힘드네요;;

유압식보다, 가벼워서 주차할땐 편하긴 한데.   핸들이 이렇게 가벼워도 되나.. 하는 걱정도 되기는 합니다..

핸들의 감촉이나, 잡는 느낌은 좋은편이고, 손따도 완전 완소입니다.

 

 브레이크는 회생제동은 크게 이질감이 없긴한데, 급제동시에는 반응이 반박자 느린느낌입니다.

이정도면 서겠지.. 어어엇? 하고 한번 더 쎄게 밟는.. 그런 경우가 있었어요.. 브레이크는 업글할까 고민중입니다..

 

연비는, 트립 리셋연비 말고, 마카롱 풀투풀연비로 보면 14정도 나옵니다.

거의 90% 시내주행이기에, 기존 올란도(7.8)에 비해선 준수한... 편이지만, 그래도 일반 타량 하이브리드에 비핸 부족하죠..

 

* 옵션 *

- 파썬 

역시.. 말도많고 탈도 많은.. 가족들 안전을 위해서는 하면 안되겠지만.. 와이프도 멀미를 하는편이라, 답답한 느낌이 없으면

좀 괜찮지 않을까 해서 했습니다.  가족들도, 저도 모두 만족하구요, 기존 썬루프가 없던 차량이라.  틸트 모드로  확기하거나 하면 확실히 좋더라구요, 아이도 좋아하구요.. 하지만. 낙하물이나, 잡소리, 사고시에 대한 안전문제는.. 늘 걱정을 달고 있긴 합니다..

다음차량은, 쎄이프티 썬루프있으면 하겠지만, 파썬은 안할거 같아요.. 

그래도 지금 당장 만족도는 아주 높습니다~  1년에 몇번 안연다는 분들이 있는데.. 전 비올때 커버만 열고 그러기도 하니까 좋더라구요.

 

- 컨비니언스 패키지

 원래 이 옵션은 빼려 했는데.. 통풍시트와 별거 아니지만, 메모리시스템등이 정말 탐이 났었습니다.  RV차량 타다 승용차 타니,

 2열 뒤쪽으로 오는 햇빛이 꽤 강렬한데.. 리어커튼은 효과가 매우 좋았습니다.  2열 수동 커튼도 만족도 매우 높구요~ 옵션의 현기답게 이 패키지 빼면 전방 센서가 빠지기 때문에..  추가 한것도 있습니다.  (물론 샵에서 다 달 수 있습니다만.. 커튼,전동커튼, 전방센서 가격이 옵션가격만큼 나오더라구요,..)

통풍시트와, 메모리 전동시트는 신세계!!! (올란도탈때 수동시트였어요~)

 주차보조지원은 한번도 써본적 없고.. 앞으로도 써볼일 없을것 같습니다...

( 아 통풍시트는, 컨비니언스 패키지가 아니라, 사양 기본옵션으로 들어가는거였습니다~)

 

- 주행보조패키지B

 차 사면 무조건  ASCC하자!! 했는데.. 이놈이.. 최고사양에만 있다니...... 여하튼 ascc 가격이 비싸긴 한데.. 정말 잘 쓰고 있습니다.

 머 시내만 다니는데 언제쓰냐!! 하시는데.. 전 강변북로나, 올림픽대로 같은 고속화 도로 정체시에 요긴하고.. 고속도로에서도 가다서다 할때

 정속 유지할때 아주 좋습니다.  완전 멈췄을때는, 엑셀 살짝 밟거나느 컨트롤 한번 올려주면 바로 가동되니.. 편하게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순정네비면, 고속도로에서는 감시카메라에 맞춰 속도도 감속됩니다.  다만, 110 키로 단속구간이면 거의 100키로 정도로 가기때문에 가급적 2차선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쏘하에는 긴급제동이 안들어가서..(경보만남) ascc켜놓고 급정거시에는, 삐삐삑하고 알람만 울려. 브레이크 꽉 밟아줘야 됩니다.

 (물론 급정거 수준이 아니면. 알아서 잘서고 잘 갑니다.)  먼가 한박자 빠진 느낌이라, ascc켜놓고 편하지만 늘 긴장하고 있어서..

 피곤한건 똑같습니다 ㅎㅎㅎ

 스마트 하이빔은 시골같은데서 요긴합니다.  몇번 써봤는데 생각보다 동작 잘 되더라구요.

 

- 8인치 네비게이션+JBL(블루링크)

  이건 정말.. 현대의 옵션질입니다.  전 막귀라 스피커 크게 차이 없는데, JBL+8인치를 묶어버려서.. 무려 160만원짜리 옵션을 탄생시켰습니다.. 올란도 탈때 아틀란 사제네비로 너무 힘들어서 차량 순정네비를 꼭 할꺼야 했는데.. 마지막까지 넣을까 뺄까 고민 많이 했던 옵션입니다...

  길안내는, 과거의 순정을 생각하면 좋은 편이지만,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네비에 비하면 많이 부족하구요, 특히 고가같은데 가면화면이 전환되면서 3d로 보여주는데, 이때 거의 프레임이 10프레임도 안나오는것 같습니다 ㅎㅎ;;  블루링크 통한 길안내는 종종 티맵보다 좋은길을 안내해주긴 합니다.  특히 목적지를 길 방향으로 안내해줘서, 도착가까워지면 티맵보다 순정네비 따라가는 편입니다.

(가끔 티맵은 길 건너편에 목적지가 종종 있습니다)

JBL스피커는, 귀좀 뚫려있는 친구에게  들려줬더니 반응은.. 오 나쁘지 않네~. 하지만 가격듣고, 뭐야임마??!!? 하더라구요...

.....

그외 블루링크는 전 매우 잘 쓰고 있습니다.  겨울에는, 아기때문에 원격시동 켜서 공조기 미리 잘 켜놓았고..

가끔 차키 두고 내려갔을때 차문 열때도  잘 쓰고 있습니다.  2년 후에도 결제해서 쓸것 같아요.

다만 소나타는 블루링크로 원격시동시.. 열선은 조절 안됩니다..ㅠㅠ (그렌져부터됨)

 

- 기타

HID 는 기존램프에 비해 확실히 밟은 느낌입니다..만.. 전 크게.. 우아!!! 이정돈 아니더라구요.. 요즘 LED로 바뀌는 추세이던데..

좋지만.. 살짝 아쉽긴 합니다.

 

스테틱밴딩 라이트는 생각보다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코너돌때 핸들 꺾은 방향으로 램프가 하나 켜지는데.

그쪽에 사람이나 차가 있으면 경각심도 주고 좋더라구요.. 다만 램프 색이 다른게 ㅋㅋㅋ....

 

처음써보는 오토홀드 어머 이건 신세계.. 이 좋은걸 써보니 너무너무 좋았습니다~ 평소 막히는 시내주행을 자주 하는편이라

시동걸면 제일먼저 켜줍니다 .ㅎㅎ

 

* 종합 *

(정리를 한다고 했는데.. 글이 하나도 정리가 안되네요 ㅠㅠ....)

(오타나 잘못된 내용은, 확인되는대로 바로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장점

- 하이브리드의 정숙감, 부드러운 주행감.

- 넓디넓디넓고 편안한 2열 (와이프님 아주 만족감 높음)

- 하이브리드치고 넓은 트렁크(그렌져 하이브리드 트렁크 보고 아주 놀랬습니다..)

- 만족도 높은 다양한 옵션. 

- 적당히 달려도 준수한 연비.

- 하이브리드 각종 혜택 (인천공항, 김포공항, 수도권 공영주차장 50% 할인 엄청유용~)

 

단점

- 전에  차포 회원분이 말씀하신건데. 주위에서 이런말 자주 듣습니다. (그돈이면 그렌져 산다!!)

- 까페에서 자주 보이는, 결함이 있는데.. 언제 나올지 덜덜덜... (전자식 워터펌프 오류)

- 엔진개입시 생각보드 큰 소음.... 특히 냉간시에는 디젤수준

- 하브치곤 떨어지믄 연비.. 그리고 겨울이면 떨어지는 연비?

- 방음이 잘 되어있는 편이라곤 하는데, 노면소음이 꽤 들려오는 편..

- 브레이크 밟을시 발생되는 미세한 고주파음

- 사자마자 구형됨,. (뉴라이즈 출시 ㅠ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