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동차 궁금해요)10년된 수입차 유지비가 어찌될까요?_클리앙 썰




조용히 세컨카를 위한 비자금조성중인 

13년차 유부남입니다. 


마님 허락없는 비공식적인 입양이라~ 

중고차 위주로 구경만 하는데... 


10년전후의 bmw 330xi. volvo s80 v8. 렉서스 sc430 모 이런 마이너한 차량만 노리고 있습니다. 


10년차 10만전후로 달린차라는 가정하에 


벤츠. 비엠. 렉서스.. 


유지비가 어찌될까요? 

일반적인 기름.오일.필터등을 제외하고 

수리비만 생각하면요~ 


예전몰던 현대차는 10만전후. 20만전후에 손볼 문제들이 생기던데 외제차도 마찬가지겠죠?






답변1)

330xi는 e90인가요?

저중에서는 sc430이 가장 나을듯 해요


답변2)

렉서스가 잴 낫죠


답변3)

저도 렉서스를 추천드리고 싶네요


답변4)

차의 성향이 너무 다른 것 같은데요. 그리고, 정비의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정말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잡소리 나도 탈건지, 어느정도 누유는 그냥 탈건지 등등


답변5)

여기 굴당 검색해보시면 "중고차 유지비는 중고가를 따라가는게 아니라 출시가를 따라간다." 란 명언이 있습니다.


답변6)

10년째 정도 되면, 특별히 문제 없어도 원래 차값의 5%씩은 매년 들어가는 듯 해요. 정비 수준을 얼마나 잡느냐에 따라 차이가 나겠지만요. 한가지 아실 점은, 지금보는 중고차 시세는 비슷할지라도 차급에 따라 유지비가 엄청나게 차이납니다. 10년된 s클래스와 c클래스가 가격차이가 몇백만원 안나지만, 유지비는 헬이거든요.


개인적으로는 v8 s80 추천합니다. 그렇지만 볼보는 독일차에 비해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잘하는 사설정비소나 애프터마켓 부품도 상대적으로 적으니까요.


답변7)

bmw의 경우 e46이겠군요. 처음 가져올때 싹 고치는 비용 제외하고 연 100정도 생각하심 됩니다(주행거리 길지 않을 경우)


답변8)

13년차 12만키로 bmw 몰고 있습니다. 7만 - 10만 사이일때 많이 수리를 요했고, 최근 4년 2만키로동안은 음 ㅜㅜ 그래도 정비비용을 매년 2백만원 이상은 사용했네요. 엔진과 미션 각각 한번씩 큰 정비를 해줬는데 이때가 좀 무섭더군요. 경차신차가격 견적도 나오고 그럽니다. ㅜㅜ


답변9)

sc430 컨버라 그런지 보험료가 ㅎㄷㄷ 하더라구요 slk 보다 비싼걸로 알고있어요 매물도 정말 귀하구요 차구입비용은 s80이 저렴하겠네요~


답변10)

차는 오래될수록 일제가 좋은것같습니다.


답변11)

500만원짜리 수입중고차사면 500만원만큼 수리비 깨지는 일 허다합니다


답변12)

차량유지비는 신차가격에 준하게 들어간다 생각하시면 됩니다...ㅜㅜ거기다가 연식이 되니 수리할곳은 많은....


답변13)

10년되었다면 비추입니다. 

친구가 뭔가에 홀린듯 훅 하고 다음날 구매하더니 1년동안 300정도 수리비로 그냥 나가더군요


답변14)

10년 넘어 20년씩 차를 유지하는게 (1)가능하고 AND (2)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브랜드는 몇 개 안됩니다.


벤츠, BMW, VW(특히 골프)--> 대만/중국산 에어로파츠나 휠로 양카풍 외장튜닝을 하거나 엔진/미션 스왑같은 비가역적인 대공사를 하지 않고 순정으로 잘 관리-복원하면 어느 시점부터는 가격이 더이상 내려가지 않는 클래식/빈티지로 분류가 됩니다.


볼보는 외국에서는 수십년씩 잘 복원 관리 된 차들이 많지만 한국에서는 부품과 정비 인프라가 벤츠-BMW에 비해 열악해서 고생 많이 하실겁니다.


아우디는 2010년대부터 고급차다운 차를 만들기 시작한 브랜드라 지금 10년, 20년 전 모델들은 신차 수준의 부품값을 감내하며 살려낼 가치가 있는 차가 별로 없습니다. 부품 수급도 벤츠, BMW에 비해 어려운 편이고요.


굳이 살린다면 90년대 초-중반의 아우디 100 콰트로, 초대 A6, 초대 올로드콰트로 같은건 괜찮은 차지만 나머지는...


올드카들 중에 메이커와 서드파티들에서 부품 수급이 잘 이루어지는 차종들은 대부분 미국에서 히트를 친 차종들입니다. - 미국에서 잘 팔린 차들은 미국 온라인부품업체들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부품을 팔고 있고, 한국 올드카 오너들은 대부분 거기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2000년 이전의 아우디는 "미국에서 잘 팔린 차"에 해당하지 않아 독일에 직접 컨택 해야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