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수도권 집중호우로 강남구 지역을 포함해 많은 지역에서 침수로 인한 피해를 입고 계신데요. 얼마 전 기사를 통해 확인해 보니 얼마 전 입주를 완료한 강남의 한 신축 아파트 단지가 빗물이 빠지지 않아 지하주차장에도 물이 차고 단지 내 이동이 불가할 정도였다고도 하네요. 해당 아파트가 입주할 때 입주청소를 하러 많이 진행한 곳이었는데, 역시 집중적으로 쏟아내는 비에는 제아무리 신축 건물이라고 하더라도 답이 없겠다 싶었습니다. 자연 앞에서 우리는 정말 조그마한 존재인 듯하네요.

 


물이 고인 상태에서 피해가 커지기 전에 물을 퍼내어 청소를 해야 하는 경우

물이 다 빠지고 난 이후 벌레, 곰팡이 등이 생기기 시작하여 청소를 해야하는 경우

다양한 경우의 침수청소를 진행하고 있으며, 냄새 제거 작업까지 원스탑 케어가 가능합니다.

 

리스타트클리닝

https://www.restartcs.com/

 

리스타트클리닝 입주청소: 입주청소 이사청소 줄눈시공

리스타트클리닝 본사 홈페이지. 입주청소, 이사청소, 사무실 및 상가 청소 업체

restartcs.com


 

해마다 장마철이 되면 강남침수청소를 비롯한 서울 상습침수지역인 사당역 인근과 신림, 구로 등 빗물이 많이 고이는 지역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통상 침수청소업체를 찾는 분들은 빠르게 청소가 이루어져야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새벽에 출동을 하기도 하고, 늦은 밤에 출동을 하기도 하는데요. 침수 상황은 여름철에 집중되지만, 사실 겨울철 수도관 동파나 하자로 인해 계절을 따지지 않기도 합니다.

 

 

 

 

 

새벽과 아침의 그 어느 사이에 한 통의 전화가 급하게 왔습니다. 10층이 넘는 빌딩인데 현재 최상단 층에서 침수가 발생하여 아래쪽까지 물이 쉴 새 없이 흐르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핸드폰으로 전송된 동영상을 보니 급하게 작업이 진행되어야 하는 긴급한 상황이었습니다. 건물관리팀에서도 급하게 현장에 와서 수습을 하고 있지만, 침수청소업체의 도움이 필요했던 것이었어요. 현장에 도착하니 최상층 사무실에서부터 침수로 인해 발목 높이의 물이 차있었고, 그 물이 계속 아래까지 내려가서 결국 지하 주차장에 까지 이른 상황이었습니다.

 

 

계단을 통해 물이 흘러 아래층까지 전부 침수가 된 상황이었습니다. 가장 위층에서부터 1층 그리고 지하주차장까지 작업이 되어야 하는 경우였는데, 우선 침수원인을 찾아 더 이상 침수가 되지 않도록 조치를 한 후 10층이 넘는 각 층을 전부 작업하였습니다. 많은 인력이 동원되었는데 이른 아침부터 작업에 착수하여 저녁까지 꼬박 하루가 걸리는 작업이었습니다.

 

 

침수된 현장에서 주의할 것은 바로 전기 누전으로 인한 안전사고입니다. 대부분 건물의 콘센트는 낮은 위치에 설치되어 있어서 물이 고이거나 물이 튀는 경우 누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 또한 많은 경험을 통해 예방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보통 작업 현장은 사용되고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짐이 많습니다. 단순히 바닥을 닦아내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짐이 더 이상 젖지 않도록 조치를 하는 것도 중요하며, 짐을 옮겨가며 빠진 곳이 없도록 청소를 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작업이 완료되고 나면 침수가 없었던 것처럼 마른 바닥이 보이게 되고, 이후 침수로 인한 벌레 번식이나 곰팡이 번식 등의 추가적인 피해가 없도록 후조치도 중요합니다.

 

 

열풍기나 대형 선풍기 등의 장비가 필요한 작업도 많습니다. 해당 현장에서는 엘리베이터와 복도 등 자연건조가 어려운 부분을 인위적으로 열을 가하여 빠르게 건조가 될 수 있도록 조치한 부분입니다.

 

 

여름과 겨울 등 계절적 차이와 공간적 차이에 따라서 장비의 사용을 달리하여야 최적의 건조 조건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바닥을 구성하는 자재에 따라서 사용되는 장비 역시 각기 다르기에 시공 경험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강남 침수청소를 할 때 후속 조치 역시 중요합니다. 우선 침수가 된 현장에서는 쿰쿰한 냄새가 나게 되는데요. 습도를 제어한 후에는 별도의 냄새 제거 작업 역시 착수하여야 합니다. 건조가 되었다는 사실 만으로도 냄새의 제거에 효과가 있지만, 별도로 냄새 자체를 제어하는 과정은 쿰쿰한 냄새를 제거하는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신림동에 있는 빌라의 지하층이 침수되어 출동했었던 현장입니다. 이곳은 해가 들지도 않고 여러 세대가 거주하는 곳인지라 재산상의 피해가 많이 발생하였는데요. 물이 너무 많이 들어차서 문을 개방하는 것조차 쉽지 않았습니다. 양수기를 통해 허리까지 차오른 물을 빼낸 후 흙을 포함한 오염을 제거하는데 쉽지 않았던 현장입니다.

 

 

많은 강수로 인해 혹은 동파나 하자로 인해 침수가 되었을 때에는 우선 침수의 원인을 확인하고 더 이상 물이 차오르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가스나 전기의 공급을 차단하여야 합니다. 전기가 통하는 제품은 가급적 손을 대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문을 개방하고 현장을 급히 빠져나와야 합니다. 실제로 구로동 원룸 침수 현장에서는 수압으로 문이 완전히 열리지가 않아서 문을 부순 현장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피해 상황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고 피해 이전으로의 원복을 위하여 사당침수청소, 신림침수청소 등의 긴급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전문가와 상의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