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개인 대부업자가 전당포를 겸업하는 이유

 

현재의 창업 시장은 더 이상 블루오션을 찾을 수 없습니다. 요식업 프랜차이즈는 더 이상 창업을 고려할 수 있을만한 시장 상황이 되지 않고 새로운 아이템이 인기를 끌면 바로 옆집에 간판 이름만 다른 경쟁사가 자리를 잡아 버리는 현실이 오늘날의 대한민국 창업 시장이 되었어요.

 

 

 

 

 

 

특히나 간단한 레시피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요식업종은 5년 이상 생존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하죠. 폐업율이 상상을 초월합니다. 가끔가다 간판이 멀쩡한데 임대문의 딱지가 붙은 음식점을 보면 가슴이 아플 지경입니다. 분명 저 식당을 운영했던 사람은 대박을 꿈꾸며 있는 돈 없는 돈 끌어모아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고 준비하여 창업했을텐데...한 사람의 인생이 망가졌겠구나..란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심지어는 얼마전, 동네 어르신들을 위한 식사 자리를 마련했습니다란 커다란 입간판이 놓인 가게에 임대문의 딱지가 붙어 있더군요. 무료 식사 이벤트는 제가 그걸 본 날로부터 불과 3개월 전이었습니다. 어떻게든 살려보려 했다가 도저히 안되지 가게를 내놓은 걸테지요.

 

대한민국에서 창업을 해서 안정적인 수익을 만드는 것은 매우나 어려운 일입니다. 모든 사람이 열심히 하지만 그분들이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죠.

 

 

본론으로 넘어가보자면, 창업의 종류 중에서 씨 뿌린만큼 수확할 수 있는 업종이 있습니다. 바로 대부업인데요. 일반적인 창업에서 매장을 꾸리고 열심히 홍보를 했을때 장사가 잘되든 안되는 사업비는 동일하게 들어갑니다. 그런데 대부업은요. 빌려주면 이자를 벌고 안빌려주면 지출이 없는 특이한 업종입니다. 대박은 없지만 쪽박도 없는... 안정성에서 만큼은 굉장히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업종이죠.

 

 

 

 

 

그런데 대부업을 하시는 분들이 전당포를 겸업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적당한 비교 대상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2014년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2012년~2013년을 비교했을때 한국금융대부협회에서 대부업을 위하여 교육을 받는 교육생 수는 감소했으나 전당포를 위하여 교육을 받는 교육생 수는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전통적인 대부업 영업방식인 담보대출, 신용대출에 대한 규제나 경쟁력이 저하되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영업이 가능한 전당포를 찾는다는것이 이유입니다.

 

이미 대부업 등록증을 가지고 있는 대부업자는 교육을 받을 필요없이 바로 전당포를 개업할 수 있어 해당 통계가 무의미하겠으나 간접적으로나마 전당포가 매력적인 부분이 있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전당포는 담보 신용, 중개 등에 비해 영업과 운영에 대한 부담이 일단 적습니다. 대부분 소액을 취급하기 때문에 건별 수익성이 낮은 단점이 있는대신 광고나 모집인을 통해 적극적으로 영업해야하는 부담이 적습니다. 신용을 담보로하는 대형 업체들과도 경쟁할 필요가 없습니다.

 

더욱이 대출 과정 또한 간단합니다. 고객이 가져온 물건의 시세에 따라 돈을 빌려주기 때문에 신용평가를 해야하는 일이 없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추심행위가 필요없다는 것입니다. 고객이 약속을 어기면 이자를 갚아라, 원금을 갚아라라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맡아둔 물건을 시장에 팔면 수익을 보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 대부업자가 전당포를 겸업하는 것은 매우 효율적인 영업방식입니다. 기존 사무실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러나 전당포를 겸업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공부가 필요합니다. 금, 은, 다이아몬드 등을 감정할 수 있어야하며, 명품시계나 가방을 감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악기나 골프채 등 비싼 물건의 시세도 감정할 수 있어야하죠. 정품 여부와 시세 감정이 되지 않으면 거래가 잘 일어날 수도 없고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가짜 롤렉스를 진짜 롤렉스라고 감정하고 대출을 해준다면 그 손해가 과연 얼마일까요? 보증서가 가짜인 경우도 있고 진짜이지만 보증서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증서가 없다고 무조건 거래를 하지 않으면 고객은 다른 곳에 가서 거래를 하겠지요.

 

기존 사업자를 찾아가 열심히 배우거나 전문 교육기관에서 감정업무를 배운다면 대부업과 겸업하여 매출 신장을 일으킬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명품감정교육원-

http://www.114gold.co.kr/

 

 

 

 

 

 

 

 

 

 

반응형
댓글